document.onkeypress = getKey;
반응형

안녕하세요, 다홍빛하늘입니다. 등록금, 용돈 등 써야 할 돈이 많은 대학생의 입장에서 아르바이트는 피할 수 없는 것인데요, 실제로 많은 대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아르바이트를 해 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2018년 최저임금이 1시간 당 7530원으로 인상되면서 아르바이트를 뽑는 수도 적어지고, 계약해서 일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최저임금보다 못한 돈을 받고, 일당은 많지만 힘든 일을 하고 치료비가 더 드는 등 여러 애로사항이 따라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때만 잘 맞추면 다른 아르바이트보다 쉬운, 속칭 '꿀알바'를 경험하실 수 있는데, 지금 제가 소개할 우편 집중국 알바도 그 중 하나입니다. 어제 막 우편 집주욱 아르바이트를 끝나고 돌아온 경험자로서 생생한 후기를 들려드립니다.

 

1. 우편 집중국 아르바이트가 무엇인가요?

 

단어 그대로 우편 집중국에서 들어오는 택배를 정리하는 아르바이트입니다. 우리나라의 최대 명절(, 추석) 때 친척, 회사 사이에 많은 선물세트가 오가는데, 이로 인해 특정 시기에 집중국에 들어오는 택배가 많아집니다. 그래서 특정 기간 동안 우정실무원으로 일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크게 지역별로 분류된 택배를 파레트에 쌓는 소포팀과 우편집중국으로 오는 트럭에 택배를 빼거나 넣는 발착팀으로 나누어서 일을 합니다.

 

우편집중국 소포팀 알바 모습. 대구우편집중국의 모습은 아니지만 비슷하다.

출처: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300&key=20170123.22011215313

2. 언제 이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나요?

 

명절 특수로 하는 아르바이트이기 때문에 설이나 추석 연휴 전후로 아르바이트가 이루어집니다. 이번에는 25~9, 12, 19일 이렇게 총 7일 동안 아르바이트를 수행했습니다. 설 같은 경우에는 겨울방학이 끼어있으므로 대학생이 하기에는 편하겠지만, 대체로 9월에 들어있는 추석은 대학생이 하기에는 힘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채용될 확률은 커지겠죠?

 

3. 어떻게 신청할 수 있나요?

 

알바천국, 알바몬 등 어플에도 볼 수 있지만, 우편집중국 사이트에서 직접 공지사항으로 공고를 합니다. 명절 1달여 전에 공지가 뜨며, 지원서에 사진, 생년월일, 아르바이트 경험 등을 적습니다. 아침 4시간(7:30~12:00, 발착), 오후 8시간(13:00~22:00, 소포), 저녁 4시간(17:30~22:00), 야간 8시간(22:30~07:30) 2곳을 선택해 신청합니다. 추후 전화로 1차 합격을 통보합니다. 통보를 받으면 우편집중국에서 면접 및 1시간 정도 안전교육을 거친 후 우편집중국 아르바이트를 시작합니다. 안전교육을 받기 전 통장 사본과 주민등록초본을 제출해야 하는데, 급여를 우체국통장으로 입금하므로 우체국통장 계좌를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우편 집중국 아르바이트의 하루일과를 알려주세요.

 

저는 2번의 아르바이트 모두 소포팀으로 일을 했기 때문에 소포팀 중심으로 일과를 설명하겠습니다.

 

~1:00: 버스를 타고 대구우편집중국에 도착합니다. 작업장에 들어서자마자 수많은 빈 파레트와 슬라이드가 보입니다. 발 부상 방지를 위해 안전화를 착용하고 소포팀 휴게실에서 대기합니다. 설 단기근로자를 표시하는 조끼를 입고 대기 중 장부에 자신의 도착시간을 기록합니다.

~1:30: 소포팀을 담당하시는 팀장이 단기근로자 출석을 부르고 자신이 맡을 장소를 알려줍니다.

~4:30: 낮 일과가 시작됩니다. 당일 들어오는 물량에 따라 시작 시간은 달라지지만, 대개 130분 전후로 시작하여 3시간동안 일합니다. 슬라이드 옆에서 내려오는 택배를 기다리다가, 컨베이어 벨트에 있는 택배가 자신이 담당하는 지역의 슬라이드에 떨어지면 파레트 위에 쌓습니다. 어느 정도 높이로 쌓였다 싶으면 택배가 무너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밑에 깔아놨던 랩으로 파레트와 택배를 감아준 다음, 핸드파레트트럭으로 쌓은 택배를 이동시킵니다.

물량에 따라 중간에 2~30분 정도 쉬는 시간을 따로 주기도 하지만, 많을 경우에는 3시간 풀로 일할 수도 있습니다.

~5:45: 저녁시간입니다. 휴게실에서 1시간 동안 쉴 수도 있고, 배고픈 경우 작업동 옆 사무동 4층에서 3500원을 내고 저녁밥을 먹을 수도 있습니다. 3번 정도 먹었는데, 반찬이 약간 식은 거 말고는 꽤 괜찮은 저녁식사였습니다. 하루 4시간 알바의 경우 이 시간대에 출근합니다. 저녁일과 전 간식을 나누어줍니다(빵과 우유, 햄버거와 콜라 등).

~7:45: 1차 저녁일과가 시작됩니다. 낮 일과 때는 공급하는 인원도 적었기 때문에 쌓는 택배의 양이 적었지만, 저녁일과 시에는 공급량이 많아지는 만큼 쌓는 택배도 많아져서 상대적으로 고된 시간입니다.

~8:00: 저녁일과 사이 15분간 짧게 쉬는 시간입니다.

~10:00: 퇴근하기 전 2시간 저녁일과입니다. 930분 쯤에는 평파레트 대신 롤파레트에 택배를 담기도 합니다.

 

저녁작업 때 쌓은 택배. 그나마 선물세트상자가 단단해 쌓기는 수월하다.

5. 이 아르바이트에서 필요한 팁을 알려주세요.

하나의 파레트에 최대한 많은 개수의 택배를 쌓아야하기 때문에, 최대한 빈 공간 없이 택배를 쌓을 수 있도록 가장 효율적으로 택배를 쌓을 필요성이 있습니다.

명절 특성 상 사과, , 한라봉 등 무거운 택배가 많이 들어오고, 단체 주문이 많기 때문에 한 번에 수백 개의 택배가 한 지역에 집중될 수 있습니다. 택배의 크기가 비슷한 만큼 쌓기에는 수월하지만, 쌓아도 쌓아도 슬라이드에 있는 택배 수가 줄어들지 않는 기적을 볼 수 있습니다.(다만 이럴 때는 근처에 있는 실무원들과 알바가 도와주기도 합니다.)

단체주문이 많이 들어오지 않을 경우, 택배 크기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택배가 기울여져 무너질 위험이 있습니다. 그럴 때는 중간에 반 쯤 랩을 감아주면 수월히 택배를 쌓을 수 있습니다.


6. 이 아르바이트의 장단점을 알려주세요.

장점: 국가기관인 우편집중국에서 일하기 때문에 최저시급을 보장하고(시간당 7600), 잔업이 없으며(잔업 시 야간수당 추가), 주휴수당도 보장합니다. 소포팀의 경우 제자리에서 일을 하기 때문에 체력소모도 크지 않고 다칠 위험이 적습니다(저의 경우 운동을 많이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가슴근육이 당기고 다리가 아픈 거 말고는 몸 상태도 괜찮았습니다).

 

단점: 무거운 택배도 많이 오기 때문에 적절한 자세를 취하지 않을 경우 언제 택배가 올지 모르기 때문에 일하는 시간 동안 계속 서서 슬라이드를 지켜봐야 합니다. 게다가 안전화에 앞창과 바닥에 쿠션이 없어 몇 시간동안 서있을 때 다리와 발의 피로가 큰 편입니다.


어떠한 아르바이트든 편한 일을 하고 많은 돈을 받는 아르바이트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험을 통해 우편집중국 아르바이트는 일하는 양에 정당한 양의 돈을 받는 아르바이트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도 명절 특수를 노려 열심히 일하고 그만큼의 돈을 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