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ument.onkeypress = getKey;
반응형

     매주 열댓편 정도의 드라마가 방영이 되지만, 내가 어쩌다 챙겨보게 되는 드라마는 한 편이 될까 말까. 특히나 몹시 바쁘고, 심적으로 지쳐있는 이 시기에 '문화 예술'을 즐기기가 쉽지는 않다. '문화 예술'이란 것이 바쁘게 살다보면 가장 먼저 삶에서 제쳐두게 되는 부분이기도 하니까. 특히나 '드라마'라는 장르는 '문화 예술' 중에서도 타 장르에 비해 투자해야 하는 시간이 많은 편이라 바쁜 삶을 사는 도중에는 드라마를 꼭꼭 챙겨보기가 쉽지만은 않다. 



     나 같은 경우에도 나름 작년 초순부터 12월 중순까지는 바쁘게 살아왔고, 너무 지쳐있었기에 옆을 돌아볼 틈이 없었기에 내가 좋아하는 취미인 드라마 감상은 잠시 뒤로 제쳐두게 되었다.(사실 이렇게 말하기는 하지만, 당신이 잠든 사이에 라는 드라마를 보긴 했었지만 제쳐두기로 한다.) 이제 좀 쉬어야겠다고 생각할 때쯤, 잠깐 페이스북 클립영상에서 '이번생은 처음이라'라는 드라마를 우연하게 알게 되었고, 그 우연이 나에게 많은 생각과 고민거리를 가져다 주었다. 시청률 5% 남짓의 종편드라마였던 '이번 생은 처음이라'가 나에게 이렇게까지 깊은 울림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처음에는 생각치 못했던 것 같다. 생각치 못했기에 가볍게 시작할 수 있었지 않았을까. 




     벌써 우리는 2018년 하고도 두번째 달의 끝에 서있다. 12월 중순부터 한 두 달동안 뭔가 계획이 있었다면 하고도 남았을 시간이지만, 나는 아무것도 하지 못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남들이 말하는 '쓸모 있는 것'과 '의미 있는 것'을 하지 못했다. 내 개인적으로 변명하자면 '여행'도 다녀오고 드라마, 웹툰, 영화 등의 다양한 '문화 예술'을 즐겼다고 말하고 싶다. 하지만 '쓸모 있는 것'과 '의미 있는 것', 대개 독서, 공부 등의 내적 수양을 위한 수단들을 하지 않았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물론 문화 예술을 즐긴다는 것이 쓸모 있지 않다는 말이 아니라, 바쁜 삶에 가장 필요한 것에서 벗어난 것이라고 첨언해둬야 오해를 사지 않을 것 같다.) 사실 나도 알고, 어색하다. 아무것도 하지 않은 내가 어색하고 어려웠다. 나마저도 마음 한켠으로는 뒤처지는 것이 아닌가에 대한 생각이 들었다. 그렇지만, 그 두달 정도의 시간이 나를 한층 성장시킨 것 같다.


     이번 겨울, 보람차지 않았지만 보람차다라고 표현할 수 밖에 없는 복잡 미묘한 시기였다. '쉬어감'의 과정에서 '정말 아무 것도 안해보자'는 것이 내 목표였지만 쉽지 않았다. '지쳐있음'을 어느정도는 치유했다고 생각하지만, 이 방법이 옳았을까에 대한 생각은 아직까지 남아있다. 그래도 정말 수확을 꼽자면, 인간관계 재정립, 그리고 삶의 의미에 대한 고민을 할 수 있었다는 점 정도를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내가 힘들어할 때 옆자리를 지켜주던 친구들, 가족들. 그리고 내가 힘들 때 철저하게 무시하던 그들. 물론 그들의 입장에서 자신이 우선이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여겼을 수 있으며, 나도 이렇게 받아들여서는 안된다는 것을 머리로는 이해하지만, 나는 그렇게 살고 싶지 않다. 정확히 말해서는 그런 친구들이 있다면 나라도 돕고 싶다고 하는 편이 맞겠다. 힘들 때 위로 한마디의 의미를 알고, 겪었기 때문에 이를 베풀어주고 싶다


이번 생은 처음이라 잘 모르는 것이 많다.



     '이번 생은 처음이라'에서 나오는 '결혼'을 앞둔 계약부부가 겪게되는 여러가지 상황들을 보다보면 인간 관계의 쌍방성과 복잡성, 개개인마다의 다름을 많이 생각하게 된다. 최근 이런 저런 일로 인해 직접도 많이 느끼고 생각하게 된 부분이다. 물론 아직도 파헤치지 못하고 깨닫지 못한 부분이 많지만, 이렇게 하나 하나 나만의 인간관계를 정립해나가다 보면 조금 더 성숙한 사람이 되어가지 않을까 싶다.


By. DY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