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ument.onkeypress = getKey;
반응형

안녕하세요, 다홍빛하늘입니다:) 모든 스포츠에는 경기를 할 때 마다 기록이 남겨지고, 그 기록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선수들을 기억합니다. 야구도 예외는 아닙니다. 다승 하면 사이 영, 탈삼진 하면 놀란 라이언 등 많은 선수들을 기억하고 추억해냅니다. 하지만, 별 다른 기록을 남기지 못했더라도 딱 하나의 찬란한 기억으로 인해 기억되는 선수들도 존재합니다. 그러한 의미로, 이번 포스팅에는 KBO 리그에서 노히트 노런을 달성한 선수들(외국인 제외)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1. 방수원(해태, 198455, 포수: 유승안)

 

KBO 리그의 첫 노히트 노런의 영광은 방수원 선수에게 돌아갔습니다. 박철순, 최동원 등 초기 프로야구를 평정했던 투수들이 아니라는 점에 약간은 의아할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그는 선발보다는 중계투수 역할, 땜빵 선발 등 마당쇠 역할로 팀에 공헌했던 선수입니다. 그는 프로야구 첫 시즌이었던 1982년 부상당한 선발투수를 대신하여 154이닝과 6승으로 선전했으나 다음시즌 선발투수인 이상윤이 로테이션을 채우기 시작하면서, 그는 은퇴할 때 까지 정해진 보직 없이 등판하게 됩니다.

KBO 리그 최초 노히트노런이 나온 그 날에도, 방수원 선수는 선발진에 구멍인 생긴 까닭에 임시로 등판하게 되었습니다. 그때까지 그는 한 차례의 승리도 거두지 못 한 터라, 감독도, 선수도 모두 2~3이닝만 어떻게든 막기를 기대했습니다. 방수원 선수에게 선발 투수를 맡긴 건 시즌 중 얼마 없는 일이었고, 혹여나 실점이나 안타 하나면 교체될 수 있다는 생각에 구위로 상대방을 누르는 대신 최대한 맞춰 잡는 투구를 선보였습니다. 그렇게 6, 7, 8회가 지나고, 9회가 되자 관객석과 덕아웃에 수많은 대화가 오고갔습니다. 과연 여기서 KBO 리그 최초의 노히트노런이 세워질 것인지, 그리고 그 주인공이 방수원 선수가 맞는지에 대해서였습니다. 그리고 9, 마지막 아웃카운트를 삼진으로 잡으면서 그는 삼미 슈퍼스타즈를 상대로 9이닝 동안 6삼진, 3사사구, 무피안타로 KBO 최초로 노히트노런 기록을 달성합니다.

하지만 그 이후에도 그의 야구선수로의 삶은 순탄치 못했습니다. 1984년 그의 기록에는 단 1승만이 적혀져 있었고(노히트 노런으로서 기록한 1승이 시즌의 유일한 승리였습니다), 그 후에도 여전히 마당쇠 역할을 수행하다가 1989년 시즌을 끝으로 은퇴합니다. 비록 원년 시즌을 제외하고는 한 번도 선발 로테이션을 채운 적이 없었고, 당시에는 선발투수에서 밀려나면 중계투수로 뛴다는 인식이 강했기 때문에 시즌 중 그의 능력을 온전히 평가받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구위가 좋지 않은 직구 대신 커브, 슬라이더, 체인지업 등 다양한 변화구를 사용했고, ‘무등산 폭격기선동열이 고등학교 시절 5.18 민주화 운동 당시 인연을 맺어 그에게 슬라이더를 처음 가르쳐 주기도 했습니다. 선발 로테이션에 들지 못하고 보직 없이 팀을 위해 던졌던 그 때, 야구를 포기할 수도 있었지만 이를 극복하고 묵묵히 희생한 것이 아마 KBO 리그 최초 노히트노런이라는 선물을 그에게 준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2. 김정행(롯데, 198665, 포수: 한문연, 김용운)

1982, 우리나라가 첫 프로야구 시즌을 보낼 때, 1936년 만들어진 일본 프로야구는 벌써 47년째 시즌을 맞이하고 있었고, 그만큼 실력 차가 컸습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KBO에서는 재일동포에 한하여 일본에서 활약했으나 밀려난 프로야구 선수들을 영입하기로 합니다. 유일무이한 시즌 30승과 400이닝을 기록한 너구리장명부, 김시진과 듀오를 이루며 활약했던 황금박쥐김일융 등 많은 재일교포 선수들이 KBO 리그에서 활약했습니다. 그 중에는 롯데에서 영입한 선발투수 김정행도 있었습니다.

그는 1973년 주니치 드래곤즈에 입단하여 선발투수로 데뷔했습니다. 그의 직구는 가끔씩 150km를 왔다갔다 했고, 다양한 변화구를 던졌지만 제구력이 그리 좋지는 않았고 위기관리능력이 좋지 않아 중계투수나 추격조 역할을 담당하던 투수였습니다. 그러다가 1984년 시즌이 끝난 후 롯데 자이언츠에 입단하여 새로운 야구선수의 삶을 꿈꾸게 됩니다. KBO 리그 시절 때도 직구 구위와 다양한 변화구는 녹슬지 않았지만 제구력은 많이 나아지지 못했고, 오랜 시즌 동안 중계투수로 뛰면서 선발투수로서의 스태미나가 좋지 못했습니다. 그 때 당시 에이스의 기준 중 하나가 200이닝 소화였는데(현재로서도 이는 드물지만), 그가 4년 동안 뛰면서 소화한 이닝 중 최고기록은 118이닝, 200이닝의 반을 약간 넘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그는 4년 동안 꼬박꼬박 2번의 완봉을 기록하여 한 번 긁히는 날에는 누구라도 건들 수 없는 아우라를 뽑냈는데, 그 정점이 바로 1986년 기록한 노히트노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8665, 그는 빙그레를 상대로 5탈삼진, 4사사구로 노히트노런을 달성합니다. 다만, 그 시기와 맞물려 멕시코 월드컵이 진행되는 중이었고, 대한민국이 불가리아와 무승부를 거둬 8강 진출을 할 가능성이 생기면서 1면에 대문짝으로 나는 바람에 노히트노런이 제대로 각인되지 못했습니다. 그는 롯데에 뛰면서 4년 동안 28승을 기록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그는 롯데에서 요구한 에이스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많지 않은 이닝에도 불구하고 두 번쯤은 에이스의 역할을 팬들에게 충분히 보여주었습니다.

 


3. 장호연(OB, 198842, 포수: 김경문)

 

(장호연 선수의 노히트노런에 대해서는 전 포스트에서 이미 한 번 설명드렸기 때문에 간단하게 적겠습니다.)

장호연 선수는 OB 한 팀에서 100승 이상을 기록한 유일한 투수로, 그리 좋지 않은 직구 대신 다양한 변화구와 맞춰잡기로 타자들을 요리했던 투수입니다. 1988년 개막전, 원래 정해져 있던 선발투수였던 김진욱 선수가 연습타구에 고간을 직격당하여 장호연 선수가 대신 등판하게 되었는데, 롯데 타자들을 상대로 1회부터 9회까지 맞춰잡는 피칭으로 노히트노런을 기록합니다. 그는 사사구 3개만 기록했을 뿐 단 하나의 삼진도 잡지 않았으며, 두 자리수 투구(99)로 노히트노런을 기록하는 진기록을 세웁니다. 그의 노히트노런과 롱런은 공의 구위를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그의 피칭 스타일과 변화구 덕분이라고 확신합니다



잘 보셨나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동석, 선동열, 이태일 등 노히트노런을 달성한 다른 투수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