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ument.onkeypress = getKey;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썰전에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함께 출연한다고 알려진 이혜훈 바른정당 의원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이혜훈 의원은 대표적인 보수계 여성 의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실 박근혜 대통령의 실정으로 인해 여성 정치인에 대한 신뢰도가 노년층을 중심으로 떨어져있다곤 합니다만, 사실 여성이어서 정치를 못했다는 식의 논리는 잘못된 논리지요. 이혜훈 의원의 경우 여타 구설수 없이(그나마 조윤선 전 장관과의 공천싸움) 잘 해오고 있다는 것이 보수계의 평가입니다. 특히 나경원 의원과 조윤선 전 장관과는 다르게 박근혜 대통령에게 쓴소리를 하던 반박(비박)계 세력이기도 했지요.

 

일단 이혜훈 의원의 프로필입니다.

<출처 : 네이버, 이혜훈 캡쳐>

1982      ~ 1986      서울대학교 경제학 학사
1988      ~ 1993      UCLA 대학원 경제학 박사
1993. 09 ~ 1994. 08  미국 랜드연구소 연구위원
1996      ~ 2002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
2004. 05 ~ 2005. 01  한나라당 원내부대표
                            제17대 국회의원 (서울 서초구갑/한나라당)
2011                      한나라당 사무부총장
2012.05  ~ 2014.05   새누리당 최고위원
                            제 18대 국회의원 (서울 서초구갑/한나라당, 새누리당)
2016.05  ~              제 20대 국회의원 (서울 서초구갑/새누리당, 바른정당)
2017.01  ~              바른정당 최고위원

 

     정책적으로 봤을 때는 가장 인상적이었던 법안이 종부세 관련 법안 발의 입니다. 유독 서초구에 종부세 과세 대상자가 많았던 지역의 실정을 고려했을 때, 지역적 기반을 바탕으로 일 잘하는 국회의원이라는 평을 받았습니다. 2004년 노무현 정부 때 발의된 고소득자에 대한 세금이었던 종부세법안을 두고 논란이 많았습니다만, 18대 국회 1호 법안 발의였던 이혜훈 의원의 발의로

 

1. 주택 종부세 과세기준이 기존 6억을 인별합산시에는 6억으로 현행 유지를 하되, 1세대 1주택 단독명의자에 대해서는 기초공제 3억원을 인정하여 과세기준금액이 실질적으로는 9억으로 상향조정됐고, 


2. 퇴직이후 별도 소득이 없는 분들이 대부분인 고령자에 대한 공제 (60세이상 10%, 65세이상 20%, 70세이상 30%의 세액공제를 받게되었으며,

 

3. 주택 보유기간별로 차등화하여 5년이상 10년 미만 20% 10년 이상 40%의 세액을 공제받게 되었습니다.

 

경제학을 전공한 이혜훈 의원의 전문성이 돋보이는 법안 발의였다고 생각되어집니다.

 

 

    그외에도 이혜훈 의원하면 앞서도 언급했듯,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과의 악연도 빠질 수 없습니다. 조윤선 전 장관은 박근혜 정부 당시 여성가족부 장관 및 문화체육부 장관, 정무수석 등을 거치는 등 박근혜 대통령의 신임과 총애를 받으며, 친박세력의 핵심으로 성장(사실은 퇴화라고 보는 것이 맞을지도 모르겠습니다.)해왔습니다.

 

    20대 총선을 앞두고는 서울 서초구 갑 후보지를 놓고 이혜훈 의원과 조 전 장관이 한판 맞붙었는데요. 이 때 근소한 차이로 이 의원이 조 전 장관을 누르고 경선에서 승리한 적이 있죠. 그 때부터 악연이 시작되어 지금의 박근혜게이트 조사과정과 국조특위 중에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조특위(1월 9일)에서 이혜훈 의원이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사실상 인정하고 사과문을 발표한 조윤선 전 장관에게 "사죄를 한다면서 본인은 한 게 없다고 한다. 국민 앞에서 사기행각을 벌인 것"이라고 강하게 언급했습니다.

 

    작년 12월 28일 tbs교통방송 라디오에서 이혜훈 의원은 "재벌 사모님들이 '나한테 최순실을 여왕님 모시듯 데려 온 사람이 조 (전) 장관인데 어떻게 모를 수가 있느냐'고 하는 전화를 받은 분들(의원들)이 있다"라며 폭로하기도 해, 법정 공방이 예고되고 있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이혜훈 바른정당 의원의 의정활동과 프로필,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과의 악연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조금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