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ument.onkeypress = getKey;
반응형

"매년 달라지는 대입 전형 때문에 입시생들과 학부모들의 혼란은 가중된다. 대학교 한 곳만 보더라도 6개 이상이 되는 전형에 나에게 적합한 전형은 무엇인지 헷갈리기만 하고 ... 고민은 깊어진다.

그것은 '고민'이 아니다, 바로 '기회'이다! 나에게 최적화 된 전형으로 하나뿐인 신분상승의 기회를 놓치지 말자. 수시 전형은 정성적 평가가 가능한 만큼 자신의 능력을 여러 방면에서 어필할 수 '특별한' 기회이다."


- 대입수시컨설팅전문가 K씨





그렇습니다. 매년 대입 수시는 정성적 평가로 여러 사람들의 비판을 사기도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정량적 평가요소인 내신이 비교적 아쉬운 학생들의 경우에는 역전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좋은 찬스라고 할 수도 있겠지요.


1년 사이에 각 대학별로 여러 전형을 통/폐합하거나 새로 만듭니다. 그만큼 자신이 진학하고자 하는 학년도별의 해당 학교 전형 변화에 빠른 파악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대학 입시요강이나 이를 복사하여 정리한 입시학원과 관련된 블로그의 글을 보다보면 이게 무슨말인지 답답했던 경험 있으실 겁니다. 필자는 여러분의 수시대박을 위하여 입시요강을 차근히 풀어가며 설명해보려 합니다. 


오늘은 서울 신촌에 위치한 2018학년도 서강대학교 수시전략 및 전형변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이 서강대학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간절히 바라며 본격적으로 분석을 시작하겠습니다.



사진출처                서강대학교










1. 모집단위 : 자연과학부

   (수학과/물리학과/화학과/생명과학과)


모집인원 : 2018학년도, 괄호은 2017학년도

2018학년도 모집인원은 교내 구조 조정에 따라 변경 가능.


*2017학년도에는 '알바트로스 수학과학특기자' 전형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2017학년도 모집인원은 각 과별로 5명을 특기자 전형으로 선발했습니다. 하지만 이 전형은 2018학년도 폐지되었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경쟁률 : 2017학년도, 검정글씨는 2016학년도


*2017학년도 부터 자연과학부의 화학과와 생명과학과의 논술전형은 폐지 되었습니다.(모집인원 표 참고) 따라서 2017학년도 화학과와 생명과학과의 논술전형 경쟁률은 없습니다. 또한 특기자 전형은 '알바트로스 수학과학특기자'전형으로 2016, 2017학년도에 존재했으며 그에 대한 경쟁률을 기재했습니다.











2. 모집단위 : 공학부

   (전자공학과/컴퓨터공학과/화공생명공학과/기계공학과)


모집인원 : 2018학년도, 괄호안은 2017학년도

2018학년도 모집인원은 교내 구조 조정에 따라 변경 가능.



*2017학년도에는 '알바트로스 수학과학특기자' 전형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2017학년도 모집인원은 각 과별로 5명을 특기자 전형으로 선발했습니다. 하지만 이 전형은 2018학년도 폐지되었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단, 컴퓨터공학과의 경우 서강대학교의 SW(소프트웨어_software)중심대학 지원사업과 관련하여 SW특기자를 운영합니다. 따라서 컴퓨터공학과는 실기위주 전형인 '알바트로스 창의' 전형이 신설되어 따로 11명을 선발합니다.



경쟁률 : 2017학년도, 검정글씨는 2016학년도




*2017학년도 부터 자연과학부의 화학과와 생명과학과의 논술전형은 폐지 되었습니다.(모집인원 표 참고) 따라서 2017학년도 화학과와 생명과학과의 논술전형 경쟁률은 없습니다. 또한 특기자 전형은 '알바트로스 수학과학특기자'전형으로 2016, 2017학년도에 존재했으며 그에 대한 경쟁률을 기재했습니다.









1 수학과/물리학과/화학과/생명과학과

2 전자공학과/컴퓨터공학과/화공생명공학과/기계공학과




*알바트로스 수학과학특기자 전형 폐지

알바트로스 수학과학특기자 전형은 서강대에서 제시한 아주 획기적인 전형이었습니다. 학교 내신에만 국한되지 않고 최저 등급 제한도 없이 오직 관련 교내, 외 활동을 중심으로 학생들을 평가했습니다. 특히 '활동보충자료'를 제출하게 하여 꼭 생기부 내 활동만이 아니라, 그 외에도 본인이 학과 진학을 위해 보여왔던 노력을 어필할 수 있는 전형이었습니다. 그래서 과학중점고등학교 학생, 특목고(과학고/영재고) 학생들이 주로 많이 지원해왔습니다. 심지어 수학과학특기자로 경제학, 경영학, 커뮤니케이션학과 학생들을 선발할 정도였으니 이 전형은 이과 성향이 강한 문과계열 학과 진학 지망 학생들에게 좋은 기회로 다가왔습니다. (이과학생들이 문과계열을 지원할 수 있으니 교차지원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그러나 2018학년도부터 이 전형은 전면 폐지됩니다. 그로 인해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자연과학부와 공학부 학과의 '학생부종합-자기주도형' 선발 인원이 대폭 늘어났습니다.

내년에는 문, 이과계열에 상관없이 무조건 학생부종합-자기주도형 전형으로 모든 학생들이 지원하기 때문에 그 경쟁률 또한 2018학년도에는 상당히 높아질거라 예측됩니다. 알바트로스 수학과학특기자 전형 폐지는 기존의 과학고 및 영재고 학생들이 가장 큰 피해자라고 생각되며 기존에 학생부종합-자기주도형을 생각하고 준비하던 학생의 경우에는 기존의 특기자 전형을 준비해왔던 학생들과 또 새로운 경쟁을 해야하니 부담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올해 서강대학교 수시의 키워드는 바로 '알바트로스 수학과학특기자 폐지'로 인한 수시 입결 판도의 변화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서강대학교 SW중점대학선정으로 '알바트로스 창의 전형' 신설

앞서 수학과학특기자 전형은 폐지된다고 말씀드렸지만 컴퓨터공학과는 다릅니다. 오히려 '특기자'전형이 더 늘어납니다. (5→11 2.2배 증가) 그 이유는 바로 서강대학교가 SW중점대학으로 선발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전형은 쉽게 말해 기존 2017학년도 존재했던 '알바트로스 수학과학특기자'전형과 비슷하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전형도 기존의 특기자 전형과 마찬가지로 제출할 수 있는 보충자료 범위가 넓을 것으로 예측되며 과학고 및 영재고 학생들에게 상당히 많은 인기를 얻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심층면접이 있을거로 예상되니 자신이 연구하고 활동한 내용에 대해서는 완벽한 이해를 바탕으로 꼼꼼하게 면접을 준비 해야겠습니다. 꼭 과학고 혹은 영재고 학생이 아니더라도 본인이 소프트웨어와 관련하여 뛰어난 교외 및 교내 실적과 활동을 보유하고 있으며 꼭 도전해보야 할 전형입니다.




*공학부 일부학과 특성화 고교 졸업자 선발

정원 외 선발로 공학부 일부(전자공학과, 컴퓨터공학과, 기계공학과) 학과에서 특성화 고교 졸업자를 선발합니다. 현재 구체적인 선발인원과 선발방침은 발표된 바가 없지만 특성화 고교 학생들에게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2018년도 서강대학교 수학과 / 물리학과 / 화학과 / 생명과학과 / 전자공학과 / 컴퓨터공학과 / 화공생명공학과 / 기계공학과 수시전형 분석을 여기서 마치려합니다. 이 글을 읽고도 잘 모르시는 점이 있거나 개인적인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최선을 다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사진출처            서강대학교





2018학년도 서강대학교 수시전형 분석 제3탄 마침

by PaN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