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ument.onkeypress = getKey;
반응형

안녕하세요, 다홍빛하늘입니다. :) 국내 공인어학시험을 다룬 저번 포스팅 때 공인어학시험과 함께 SAT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미국 대학에 관련된 시험이면서 SAT와 불꽃튀는 경쟁을 하고 있는 시험인 act와 두 시험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ACT란?


act test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ACT(American College Testing)은 1959년 시작된 미국대학입학시험입니다. SAT와  ACT가 서로 경쟁하는 추세이지만, 각 시험의 유형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ACT는 영어(English Test), 수학(Mathematics Test), 독해(Reading Test), 과학(Science Test), 선택과목으로 쓰기(Writing Test)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영어 시험은 45분동안 75문항을 풀어야 하는 시험으로 어휘와 문법 능력을 평가합니다. 문법적으로 가장 알맞은 절 찾기, 예문 앞뒤 상황을 바탕으로 가장 알맞은 절 찾기 등의 유형이 주로 나오는 시험입니다. 수학 시험은 60분동안 60문제를 풀어야 하는 시험으로 빠듯한 시험시간만큼 난이도는 평이합니다. 초반에 나오는 단순계산문제로 시간을 벌고 후반에 나오는 문제의 방법을 최대한 빨리 생각하는 것이 이 파트의 주요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독해 시험은 35분동안 40문제를 풀어야 하는 시험으로, 실제 책, 교과서 등에서 나오는 글들이 그대로 출제되어 지문의 이해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과학 시험도 독해 시험처럼 35분동안 40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우리나라 수능의 과학 과목과는 달리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을 고루 물어보므로 모든 과목을 접하고 어느 정도 풀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4과목 모두 만점은 36점으로, 4과목에서 나온 점수의 평균으로 총점이 나오게 됩니다. 필수과목 이외에도 선택과목으로 쓰기 시험(Writing test)가 있는데, 한 지문과 그 지문에 관련한 세 관점이 제시된 글에서 40분 내에 세 관점에 대한 글을 써야 합니다. 자신의 입장과 생각 표현, 자신의 입장을 뒷받침하는 적절한 근거와 논리, 문법 등을 기준으로 두 명의 전문채점관이 1점에서 6점까지 점수를 매기고 두 점수의 합이 쓰기 시험의 점수가 됩니다.



2. SAT와 ACT의 차이는?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ACT_(test)


두 자료를 보면 , ACT에는 SAT에 없는 과학 과목이 있다는 것, SAT를 많이 치는 주는 서부와 동부 쪽, ACT를 많이 치는 주는 중부쪽에 몰려 있다는 것이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험생의 수 뿐만 아니라, 실제로 서부, 동부에 위치한 대학에서는 SAT를, 중부에 위치한 대학에서는 ACT를 제출하는 학생의 비율이 많습니다. 특정 방향의 주로 입시를 위해 치루는 시험의 종류가 특정 방향으로 몰려있는 이유는 각 주의 경제 상황을 보면 이해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밑의 자료를 보면, 미국 가정의 평균 소득이 대체적으로 서부와 동부에 위치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http://www.census.gov/library/visualizations/2016/comm/cb16-158_median_hh_income_map.html


평균 소득이 높은 주에서는 자식의 교육을 위해 그만큼의 교육비를 투자하고, 즉 많은 양의 돈이 드는 사립학교생의 비율이 높아집니다. 반대로 소득이 낮은 주는 공립학교생의 비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대학교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SAT나 ACT 두 시험 중 자신의 점수가 더 높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시험을 보는데, ACT는 고등학교 과정을 얼마나 충실히 이수하였나를 중점적으로 보는 반면, SAT는 독해능력, 작문 등 특정 능력을 중심으로 시험을 내게 됩니다. 특정 능력 향상에 대비할 수 있는 시간이 있다면 성적이 오르는 SAT는 사립학교생이, 수능처럼 꾸준히 공부해야만 성적이 오르는 ACT는 공립학교생이 신청하면 더 메리트가 있다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물론 그것이 각 지역으로 시험신청이 쏠리는 이유를 모두 설명하지는 못하지만, 그것이 가장 설득력있는 이유 중 하나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자신이 미국 대학 진학을 원할 경우 개인의 능력에 따라 더 맞는 시험이 있으므로 둘 중 어떤 시험이 더 좋다는 주제로 논쟁하는 것은 필요가 없다는 결론이 나오기도 합니다.



글 잘 보셨나요? 우리나라에서는 SAT는 어느정도 인지도가 있는 반면, ACT를 모르는 사람은 적지 않습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이 글이 글을 읽어보시는 분들께 ACT에 대한 개념을 알아감과 동시에 평소에 알고있던 SAT와의 차이도 알게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글이라고 생각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이상 다홍빛하늘이었습니다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