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ument.onkeypress = getKey;
반응형

    안녕하세요 다홍빛하늘입니다 :)  저번에 노잉글리쉬 시스템 강의에 이어서, 두번째 시간으로 오늘은 'Plate System'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려 합니다. 이 시스템의 이름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드리자면, 모두 아시다싶이 'plate'의 뜻은 한국어로 '접시', '그릇'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저번 '노잉글리쉬 시스템'은 타법에 관한 이름이었다면 이번 '플레이트 시스템'은 공의 궤적과 형태에 관한 이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의 궤적이 접시의 형태와 같다는 점에서 플레이트 샷을 더블레일 샷, 일명 조단조와 헷갈리실 수도 있는데요, 다음 포스팅에 더블레일 샷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플레이트 샷은 길을 안다면 굉장히 쉽게 해결해 나갈 수 있지만, 그 길을 모른다면 굉장히 어렵게 풀어나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슷한 공 배치와 형태들을 외워놓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플레이트 시스템은 여러 시스템 중에서 굉장히 쉬운 편에 속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내공이 있으신 고수분들은 눈대중만으로도 쉽게 치실 수 있으시겠지만, 보다 정확한 득점을 위해서는 시스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꼭 필요로합니다. 또한 중요한 것이, 당구 시스템은 각각의 경우, 종류에 따라 공식과 포인트 위치가 달라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완벽하게 시스템을 이용하여 득점하기 위해서는 상황(공배치), 포인트 수, 공식 이 3가지를 정확하게 암기하고 계셔야 합니다.



    먼저 타점에 관해서 설명을 드리자면, 플레이트 시스템은 역회전을 이용한 대표적인 시스템 중 하나이기 때문에 역스핀이 걸리는 방향으로 3시 또는 9시를 치시면 됩니다. 이 때 회전이 많이 걸리도록 해야하므로 부드러운 샷을 해야합니다. 너무 쎄거나 빠른 스트록은 회전도 많이 먹지 않고, 쿠션에 맞을 때 튕기는 현상이 일어나므로 시스템 계산에 오차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먼저 공 배치를 보시죠.




    일단 상황은 흰 공이 수구인 상황인데 공 배치를 보시면 굉장히 어려운 배치이기 때문에 플레이트 샷 이외에는 거의 해답이 없어보이죠. 그만큼 어려운 난구 풀이에 도움이 되는 샷이기도 하고 경기나 게임을 하다보면 꽤 많이 등장하는 배치이기 때문에 꼭 기억해두도록 합시다.  




   위와 같은 배치일 때의 쿠션 포인트인데요, 왼쪽 쿠션의 수는 수구수, 오른쪽 쿠션의 수는 노란색 공, 즉 제 1목적구의 넘버수이고 위쪽 쿠션의 수는 제 1쿠션수입니다. 이 상황에서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 1쿠션수 = 제 1목적구 수 + 수구수


저번 포스팅에 했던 노잉글리쉬 시스템의 공식에 비해서 확실히 쉽다고 느껴지는데요, 그럼 위의 공식을 이용해서 제 1쿠션 수를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구수가 0을 가리키고 제 1목적구의 넘버수는 5를 가리키고 있죠.

제 1쿠션수 = 제 1목적구 수 + 수구수 이기때문에

5 + 0 = 제1쿠션수 = 5

즉, 수구를 5포인트를 보고 치게되면 득점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오네요.



    이 때 중요한 것이 노란색 공, 즉 제 1목적구의 넘버수를 구할 때는 그 공이 위치한 곳의 포인트를 바로 읽으면 되지만, 제 1쿠션수를 보고 칠 때는 수구를 그 포인트에 맞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포인트를 보고 일직선으로 쳐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 그림에서 수구의 진로 방향을 보시면 5포인트를 맞은게 아니라 거의 10포인트에 맞고 있는데요, 제 1목적구 수인 5포인트를 보고 치기 때문이랍니다. 하여튼 이만 포스팅을 마무리 하도록 하면서 다음 편에는 더블레일, 즉 조단조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Y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