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ument.onkeypress = getKey;
반응형

    삼성라이온즈, 불과 2015년까지만 하더라도 우승을 다투던 팀이었다. 하지만, 오랜 우승경쟁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리빌딩이 더디게 진행되며, 전체적인 선수층의 나이는 높아졌고, 그 와중에 FA로 핵심 선수들이 유출되며 선수층은 얇아지게 되었다. 사실 시즌을 앞두고, 필자의 경우에도 희망찬가를 외쳐보았으나, 핵심 선수 두 명(차우찬, 최형우)의 유출은 생각보다 심각했다. WAR도 WAR 나름대로 심각한 문제라고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이겠지만, 일단 '꾸준하게 버텨줄 선수' 자체가 존재하지 않게 된 것이 가장 큰 문제인 것으로 보인다. 최근 살아나며 홈런과 타점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구자욱, 부상만 없다면 골든글러브까지 노려볼만한 조동찬, 오키나와 커쇼에서 진짜 커쇼로 환골탈태한 백정현 정도가 그나마 꾸준하게 버텨주고 있지만, 그 힘으로는 반등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타 팀에도 그정도 해주는 선수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런의미에서 외국인 선수의 존재감이 필수, 필연적이다. 시즌 초반 삼성라이온즈가 양현종, 류제국과 다승왕 선두 다툼(?)을 할 무렵엔 러프의 타격감은 매우 실망스러웠고 (2군행 이전 타율 0.150, 2홈런 5타점), 레나도는 불의의 부상으로 전력에서 이탈한 상태였다. 물론 가격 대비 성적이 압도적이라고 표현할만큼 괜찮았던 페트릭이 그나마 위안거리였으나, 페트릭이 나온 경기 마저도 승리를 쌓기가 쉽지 않았다. (1승 5패) 오죽하면 페크라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였으니 말이다.


<사진 스포츠조선, 역투하는 페트릭>


    하지만 5월을 전후해 외국인 선수들이 제 폼을 찾고 제자리로 돌아오면서 삼성의 반격이 시작되었다. 요원할 것만 같았던 3할 승률을 넘어 전반기 내에 4할 승률 진입마저도 가시권으로 보일만큼 삼성의 상승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최근 18경기 11승 7패, 일요일 경기 패하기 전까지 4연승을 달렸는데, 이는 물론 우규민, 장원삼 선수의 회복, 루키 최충연의 반등 등 다른 원인들도 있겠지만, 러프의 반등, 레나도의 복귀를 빼놓을 수 없다.


     특히나 러프는 2군에서 돌아온 뒤 0.310 7홈런 23타점이라는 훌륭한 기록으로 팀의 살림꾼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나 러프가 돌아온 뒤 1번~ 6번까지의 타순의 짜임새가 훨씬 나아졌다는 평을 많이 듣고 있다. 러프가 든든히 4번을 지켜줌으로 국내타자들의 기록 향상에도 일정 이상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지 전체 타율은 0.250으로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지만, 지금 페이스 정도로만 간다면 25~30홈런 80~90타점정도는 거뜬히 해주리라 생각한다. 거짓말 같이 두산 베어스의 에반스 루트를 타고 있는 러프가 꾸준한 활약을 보여준다면 탈꼴지를 넘어선 목표치 달성도 가능하리라 본다. 물론 타격도 그렇고 팀 승운도 사이클을 타기에 항상 이런 상승세로만 있을 수 없겠지만, 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한다.

<홈런임을 직감한 러프, 출처 나무위키>


    레나도의 경우 시범경기에서 무실점 행진을 이어가다 두산 류지혁의 타구에 맞아 강판되었고, 타구를 피하려다 가래톳 부상이 생겨 5월까지 개점휴업 상태였다. 현재 부상 복귀 이후 2경기 모두 3실점 이하 피칭을 보여주긴 했으나, 낮은 구속, 남발하는 볼넷 등, 메이저리그 - 마이너리그에서 보여주었던 볼넷이 적은 닥터 K의 모습은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10 1/3 이닝 9볼넷 5삼진 ERA 3.48) 다음 등판을 기다려봐야 하겠지만, 기본적으로 100만달러 정도의 금액을 주고 데려온 선수인만큼 능력은 있는 선수라고 생각한다. 컨디션이 그다지 좋지 못한 상황에서도 그런대로 꾸역꾸역 잘 막아주는 모습으로 보아 기대가 됨은 분명하다. 최지광이 생각보다 빨리 크지 않는 상황에서 선발진 퍼즐 중 한 조각을 꼭 채워주어야 하는 만큼 빠른 회복세를 기대해본다.

<역투하는 레나도, 출처 OSEN>


    삼성의 현재 승률 3할 4푼. 반등의 실마리인 외국인 선수들의 활약이 어느정도일지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라이온즈에게 10위는 어울리지 않는 옷이다. 팀성적에도 사이클이 있는만큼 다시 침체가 있을 수 있겠지만 점차 더워지며 잘하고 있는 삼성의 성적을 보면 기대가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여름, 삼성의 포효를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기를. DY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