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ument.onkeypress = getKey;
반응형

 

 학업에 치이고 시간에 쫓기듯 살아왔다. 쉴틈없이 달려왔던 나. 아니 사실은 쉴 타이밍을 잡을 용기가 없었던 나. 우한 코로나 사태로 의도치 않게 휴식을 갖게되며, 어쩌면 성인이 되고서는 처음으로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마음이 편해져서인지, 바쁘다는 이유를 핑계삼아 손을 놓고 있던 인문학 책들도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완독한 것이 기억이 안날 정도로 책과는 담을 쌓아놓고 살았다. 특히나 에세이, 자기계발서는 더했다. 괜히 다 아는 척, 어줍잖은 위로하는 척. 그런 문장을 담은 에세이는 도움 안되는 것이라고 치부해버릴 뿐이었다. 

 

 

 

 

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했다-작가 하완

 

 

 

 

 

 이때까지 그랬던 것처럼 그저 나와 맞지 않는 책, 꼰대 책이라고 치부해버릴 수도 있었겠지만 가까운 곳에서 나를 지켜봐와준 사람의 선물로 받은 책이기에, 그리고 어쩌면 너무 열심히 살고 있다고 생각해서이기에. 한 번 읽어보게 된 것이 아닐까. 읽기 전에 책에 대한 정보를 읽어보곤 하기 때문에 N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한 책 소개를 한번 살펴보았다.

 

 

 

 

 

"

 

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했다

 

작가 : 하완

출판사 : 웅진지식하우스

출판일 : 2018년 4월 23일

장르 : 에세이

 

이제라도 남의 인생이 아닌 나의 인생을 살기로 했다!

사람은 저마다의 인생 스케줄과 속도가 있다고 하지만 나이에 걸맞은 인생 매뉴얼이라는 게 정해진 듯하다. 매뉴얼에서 벗어나면 득달같이 질문 세례가 쏟아지고, 독신주의자인 저자는 더욱 이런 질문 세례의 타깃이 되었다. 모두가 그에게 인생 매뉴얼을 따르지 않는 설득력 있는 답변을 요구했다.

사실 저자는 인생 매뉴얼에 의문과 반항을 품고 살아왔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자유롭지도 않았다. 항상 타인의 시선이 신경 쓰였고 그들 보기에 괜찮은 삶을 살려고 애썼다. 대입 4수와 3년간 득도의 시간, 회사원과 일러스트레이터의 투잡 생활까지 그동안의 인생 대부분은 인생 매뉴얼의 눈치를 보며 살아온 것이었다.

하지만 수많은 인생 매뉴얼의 문턱에서 마주한 것은 나이에 걸맞은 것들을 갖추려 애쓰는 동안 자신만의 가치나 방향을 갖지 못했다는 사실이었다. 그래서 어차피 인생 매뉴얼에서 멀어진 김에 자신만의 길을 찾기로 했고, 극약 처방으로 회사를 그만두었다. 『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했다』에서 내 인생을 살기 위해 더 이상 열심히 살지 않기로 결심한 저자의 실험에 대한 담담하고 솔직하고 진지한 고민을 만나볼 수 있다.

 

"

 

 

 

 

 

 

 

 

 

읽고 난 뒤 내 생각

 

 

 

 

 

우선 이 책을 읽고나서 나의 인생 매뉴얼을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그런데 그 전에 내 인생 매뉴얼에 대해 쓰기 위해선 나를 잘 알아야겠다는 생각과 함께 '내가 나를 정의할 수 있는가'에 대한 철학적 고민이 뒤따랐다. 내가 나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을까. 타인의 관점이 아닌 나의 관점에서 나를 살펴볼 시간, 내 삶을 되돌아본 시간이 있었을까. 없었던 것 같다. 그렇다면? 내 삶의 매뉴얼을 내 손으로 쓰기 위한 첫번째 관문은 나를 되돌아보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1. 나는 나 자신을 챙기는 스타일이 아니다. 오히려 챙긴다면 남을 챙기는 편.

나는 내 주변사람의 행복에서 내 행복을 찾는 편이기 때문이 아닐까. 

 

2. 나는 인정받고 싶어하는 욕구가 큰 편이다. 아마 그렇기에 나는 모든 일을 대충하지 않는다.

 

3. 남들이 무얼 하면, 무언가를 하지 않고 있는 나 자신을 부끄러워 하기도 한다.

사실 몇번만 더 생각하면 그렇게 대단한 일이 아님에도, 자극을 받고 좀 더 열심히 하고자 한다.

 

 

이 책 때문만은 아니지만 약 두달간의 쉬어감 끝에 나에 대한 결론까지는 아니더라도, 나에 대한 정의 3줄 정도를 내릴 수 있었다. 부끄러운 모습의 나도, 남들과 비교하는 나도 나이며, 남들과 비교하며 자신을 부끄러워하는 나조차도 그저 '나'라고 생각하니 마음이 편했다. 때로는 흔들리고 고민하는 그런 사람이 '나'다. 매뉴얼까지 쓸만큼 나를 잘 알지 못안다는 사실에 조금은 괴로웠지만, 또 나름 알아가는 재미가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걸을 수 있을 것 같기도 하다.

 

 

 

 

 

우리가 당연하다고 여겼던 것들을 벗어나

오직 나의 눈으로 나를 바라보고,

그리고 세상을 바라보며

나에 맞는, 나를 위한 매뉴얼을 찾아갈 것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