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ument.onkeypress = getKey;
반응형

통영여행을 끝내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진주에 들렸습니다. 진주냉면으로 유명한 하연옥에서 맛있는 냉면을 먹고, 마지막으로 진주성에 도착했습니다.

임진왜란 3대 대첩 중 하나인 진주대첩이 일어난 장소이기도 하며, 기생 논개가 왜장을 안고 물에 뛰어들었던 장소이기도 합니다.


진주대첩의 선봉장이자 임진왜란의 승리에 큰 역할을 한 장군들 중 하나인 김시민 장군의 동상입니다. 

임진왜란 당시 왜군은 전쟁물자를 조선 내에서 수급하기 위해 경상도를 장악하고자 했으나 자연 요새 내에 있었던 진주만은 수복할 수 없었는데, 이를 타개하고자 왜장은 왜군 3만명을 이끌고 진주성을 공격합니다. 이에 맞서 진주성 내의 병사들은 총, 포, 뜨거운 물로 대응했고, 전라도 의병과 홍의장군 곽재우의 경상도 의병도 참전하여 6일만에 왜군은 진주성을 포기한 채 퇴각합니다. 진주가 전라도와 경상도 사이에 있다는 점, 전라도가 곡창지대였다는 점에서 기존 왜군의 계획을 틀어버리게 하는 전략적 의의가 있었던 승리였습니다. 하지만, 김시민 장군은 승리 하루 전 총탄에 맞아 사망하고 맙니다.

진주성 내 여러 곳을 보다가 잠시 쉬러 촉석루에 들렀습니다. 누각 위에 있는 그늘에서 한 숨 잘 수도 있고, 누각 아래에도 쉴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1593년, 전쟁이 휴전기로 접어들고 왜군이 남부지방까지 후퇴하는 동안, 강화회담 성립, 진주대첩에 대한 보복으로 다시 진주성을 공격합니다. 왜군 전군을 진주성에 집결시킨 까닭에 의병도 손 쓸 방법이 없었고, 결국 진주성 내 조선군이 전멸함으로써 진주성이 함락되고 왜군은 남해안으로 돌아가고 맙니다. 

여기서 기생인 논개가 등장합니다. 제2차 진주성 전투 승리 후 왜군은 촉석루에서 잔치를 벌였는데, 거기서 논개가 왜장을 근처 남강까지 유인한 후 바위에서 투신해 버린 것이죠. 이 공을 인정하여 논개가 왜장을 안고 떨어진 바위에 의암(義巖)이란 글자를 새기고 논개의 영정, 위패를 모시는 의기사(義妓祠)를 세웁니다.



이렇게 임진왜란동안 진주성에서 벌어진 2번의 전투동안, 제1차 진주성전투의 승이를 기념하고 제2차 진주성전투에서 순국한 7만여명의 충혼을 추모하고자 임진대첩계사순의단도 진주성 내에 위치해 있습니다.

어쩌다 보니 임진왜란의 3대 대첩 중 두 곳(통영 한산도대첩, 진주 진주대첩) 을 여행한 셈이 되었네요. 스릴도 즐기고, 경치도 즐기고, 왜란 당시 순국한 혼을 기리는 여러모로 뜻깊은 여행을 즐기고 올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