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ument.onkeypress = getKey;
반응형

    안녕하세요~. 삼성라이온즈 2017 라인업 분석 시리즈 2편으로 돌아온 다홍빛하늘입니다. 1편이었던 외야수편은 잘 읽으셨나 모르겠습니다. 조금씩 조금씩 찾아 읽어주시는 여러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글을 계속해서 시리즈로 쓰게되는 것 같아요!! 오늘은 삼성라이온즈 외야수에 이어 선발투수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 2~3년전만 하더라도 투수왕국이라고 불리었던 삼성 라이온즈는 믿을 수 없는 외국인 선수 흉작, 주전 선수들의 불법 도박 의혹, FA로 인한 선수 이탈 등의 이유로 인하여 구멍이 많이 나게 된 상황입니다. 올해 또한 외국인 두명이 어떻게 해줄지가 의문인 상황인데다가 우규민 선수를 영입하기는 했지만, 차우찬 선수의 이탈로 인해 새로운 투수들의 발견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윤성환-레나도-(패트릭)-우규민 이라는 4선발진에, 베테랑인 장원삼 선수나 정인욱, 최충연, 백정현, 김기

태선수가 5선발을 메꾸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로 보입니다. 


<역투하는 정인욱_삼성라이온즈 제공>


1. 삼성라이온즈의 황태자, 윤태자 No.1 윤성환 (우완) 37세(한국나이)


<역투하는 윤성환_삼성라이온즈 제공>


    삼성 라이온즈의 선발진을 두고 윤성환 선수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사실 윤성환 선수의 경우 아직까지 불법도박의혹에 시달리고 있는 선수이긴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밝혀진 것이 아무것도 없는 상황이라 삼성 라이온즈도 윤성환 선수를 믿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 사생활과는 별개로 실력만은 현재 국내 투수들 중에 손가락 안에 꼽히는 인물이기도 하죠.



   네, 윤성환선수의 기록을 살펴봐도 작년 시즌이 마음고생으로 인해 가장 부진한 시즌이었고, 그 이외의 시즌의 경우 꾸준히 3점대 중후반, 4점대 이상의 WAR를 기록하여 삼성라이온즈의 승리를 책임져왔습니다. 기타 사생활 관련 새로운 소식이 나오지 않는 한 아마 올해도 삼성라이온즈 선발진의 한 축 역할을 해줄 것으로 보입니다. 


2. 밴덴헐크를 기대하며, 앤서니 레나도 (우완) 29세


   삼성라이온즈의 새로운 외국인 투수죠. 총액 105만 달러의 연봉으로 계약한 앤서니 레나도 선수입니다. 이 선수는 큰 키에서 뿜어져 내려오는 패스트볼과 커브가 위력적인 선수라고 알려져있습니다. 두산 베어스의 장수 외국인 선수인 니퍼트 선수와 흡사하다고 합니다.



    레나도 선수는 작년(2016)시즌 110이닝 가까이 던졌으나 볼넷이 15개 정도로 아주 적은 편이었지만, 피홈런 또한 15개로 라이온즈 파크와의 궁합에 대해서는 약간 의심이 가는 편입니다. 그래도 2m를 넘어가는 큰 키를 이용한 위협적 투구를 보여주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니퍼트 선수처럼 말이죠.


3. "우규민내려주세요오오!!!" No.2 우규민 (우언) 33세


    작년 핫클립을 보면 삼성라이온즈와 LG트윈스와의 경기에서 우규민이 완봉승을 거둘 때 삼성팬이 절규를 하며 "우규민 좀 내려주세요!!!!"라고 외치는 클립이 있습니다. 그렇게 내려달라고 빌었던 우규민을 삼성라이온즈가 4년 총액 65억 FA 계약을 따내며 데려오게 되었습니다. 기존 LG에서는 등번호 1번이었지만 3년 선배인 윤성환 선수가 1번을 달고 있어 11번을 달려고 했으나 2번이 나을 것 같다고 판단하여 2번을 달게되었다는 지피셜이 있습니다. 



    우규민 선수는 작년 부상에 시달려 132이닝 투구에 그쳤지만, 꾸준히 150이닝가까이를 소화해주는 선수였습니다. 특히 언더핸드 투수기 때문에 9이닝당 홈런비율이 낮다는 점에서 라이온즈 파크와의 궁합이 아주 잘 맞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꾸준히 WAR을 쌓아줬다는 점도 기대할만 한 점입니다.


4. 작년 삼성의 에이스, No. 30 김기태 (우완) 31세


    작년 삼성라이온즈를 이끌다시피 했던 선수입니다. 바로 김기태 선수. 난세의 영웅처럼 나타나 130대 후반~ 140대 초반의 조금은 낮은 구속의 패스트볼을 던졌지만, 저번시즌 꾸준히 제 할일을 다해준 선수였습니다. 필자도 김기태 선수의 선발경기를 직관한 적이 있는데요. 뭔가 믿을만한 선수라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그닥 좋지 않은 ERA(방어율)과 WAR를 기록하고 있지만, 작년 6월~7월 사이의 좋았던 때의 공만 던진다면, 충분히 5선발을 노려볼만한 투수입니다, 저 또한 기대를 많이하고 있구요. 차세대 에이스라고 하기에는 나이가 조금 있는 편이지만, 그래도 이 선수가 잘 됐으면 합니다.


5. 삼성 설리, No. 20 정인욱 (우완) 28세


    미완의 유망주, 정인욱 선수입니다. 필자와도 인연이 있는데요. 과거 정인욱 선수 아버지 분이 하시던 막창집에서 싸인도 받고, 공도 받아봤는데요. 정말 잘생겼더라구요. 설리 닮은 꼴로도 유명한데요. 사실 삼성 팬들에게는 애증의 선수입니다. 군대 가기전의 그 포텐을 아직도 못터뜨리고 있으니 말입니다. 상무 감독이 정인욱선수를 혹사시켜 어깨 고장을 일으켰고, 그 후유증으로 구속이 3~5km/h정도 떨어졌죠. 그러다보니 제대후 기록도 엉망진창입니다.



    작년 111이닝이나 던질 정도로 기회를 많이 받았지만 9이닝당 평균 볼넷이 5.03개에 달할정도로 제구력 난조를 겪었습니다. 하지만 시즌 마지막에 보여주었던 호투는 삼성팬들에게 '미워도 다시 한 번?' 이라는 생각을 갖게 해주기 충분했습니다. 게으르다는 평가를 깨고, 성실한 천재가 되길 바랍니다.


6. 올해는 홀수해, No. 13 장원삼 (좌완) 35세




    작년은 장원삼 선수에게 있어 악몽같은 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4년간의 기록을 보면 하락세가 뚜렷한 선수이기는 합니다. (WAR 1.34-1.43-0.88-0.37) 하지만 관록의 투구를 보여준다면 충분히 선발진의 한자리를 차지할 수 있는 선수이고, 특유의 핀포인트 제구와 슬라이더를 촉매로 삼아 화려하게 부활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하나 더, 아기사자들에게 경험과 같은 부분을 하나 둘 전수하는 것도 하나의 역할이겠죠. 그렇지만 우완진 일색인 삼성 선발진에서 역할을 해주는 것이 우선되기를 바랍니다.


7. 오키나와 커쇼, No.29 백정현 (좌완) 31세


    백정현 선수의 경우 항상 봄철 마무리캠프, 스프링캠프 시즌에 마치 커쇼를 보는 듯한 투구를 보여주지만 실제 시즌에서는 약간 못미치는 모습을 보여줘 오키나와 커쇼라는 불명예스러운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년의 경우 그래도 임시 선발 시 꽤나 괜찮은 투구를 보여줘 올해를 기대하게 하는데요. 장원삼 선수와 마찬가지로 우완투수 일색인 삼성 선발진을 구원해줄 선수 중 한명입니다.


8. 삼성의 아기사자 최충연, 이케빈, 장지훈


    작년에도 1군에서 모습을 비추었던 최충연, 미국 대학리그 출신 강속구 투수 이케빈, 2017 1차지명 장지훈 선수까지. 삼성의 미래를 책임질 트로이카입니다. 최충연 선수의 경우 잃어버린 구속을 되찾는 것과 함께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 판단되고, 이케빈 선수는 빠른 구속을 활용할 수 있는 제구력을 잡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특히 투수코치가 바뀐만큼 제구를 잡아줄 수 있는 코치가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리고 장지훈 선수의 경우는 신인 메디컬테스트에서 좋지 않은 평가를 얻었는데요. 몸관리를 잘해서 한 두 경기의 기회를 잡았을 때 확실한 소위 말하는 '난놈'의 모습을 보여주어야겠습니다.


네 이상으로 삼성라이온즈 2017 라인업 분석 시리즈 2편으로 삼성라이온즈의 선발투수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재크 패트릭 선수의 경우 아직 영입이 확정되지는 않은 상황이라 언급하지 않았는데요. 삼성 선발진의 상황을 봤을 때, 3선발 정도의 역할을 해줄 것을 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나이가 많아지는 삼성라이온즈 선발진에 뉴스타는 등장할 수 있을지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재밌는 시즌이 될 것 같습니다. 다홍빛하늘이었습니다. DY

반응형

+ Recent posts